-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혁신과 핀테크의 절묘한 조합돌파공모전 2024. 6. 6. 02:49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핀테크로 사업에 도전할 기회!!
개발 이력이 있거나 비즈니스 감각에 안테나를 더하고 싶은 분에게 너무나도 적절한 공모전입니다. 핀테크가 생소할 때는 블록체인으로 대표할 수 있는 무엇에 지나지 않는 듯한 모호함을 보이는 기술로 짐작하는 경향이 다분했지만, 이제는 생활에 엄청난 편의를 제공하는 혁신 기술로 익히 알고 있어 접근하기가 전혀 어렵지 않아요. 기술을 활용한 공모전의 난점은 생소함에 따른 이해 부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핀테크는 그러한 단계는 넘어섰죠.
목표는 수상을 거쳐 사업화를 이뤄내는 것으로 설정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 주관사인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 여러 지원 방안을 마련해 둔 상태입니다. 이미 6회 차에 접어든 공모전인 만큼 지원 방법과 방향에 대한 이해도는 주관사가 충분히 갖춘 상태라고 가정해도 전혀 무리가 없으며, 심지어 핀테크 데모데이를 운영하며 투자 중개를 통한 창업 지원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여러 아이디어가 투자를 통해 시장 발전을 뒷받침하고 있으니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할 때 반드시 데모데이에서 수상하거나 가치를 인정받은 사업 내용은 참고해야겠죠!
주최사의 지원 가능한 내용 사례 참고는 필수
과년도 수상작은 공모전 지원자에게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2023년에는 임대인과 임차인을 위한 주거비용 관리 서비스로 대상을 차지했죠. 생활에서 체감한 불편함을 해결하겠다는 각오로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대표적인 사례 격입니다. 심사사들의 공감이 평가에서는 무척 중요한 요소인데, 이에 대한 감수성을 자극하기 위한 용도로 생활 속 아이디어는 효과적이에요. 사업화를 목표로 삼아야 한정적인 문제 해결에 국한하지 않는, 지속 발전이 가능한 사업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점검해야 할 요소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며 철저히 찾아보고, 그에 대한 검증을 자문자답을 통해 반복하며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높여야 해요.
사업화를 지원하는 공모전이며, 그 주체가 수상자라는 점에서 주관사 혹은 주최사가 아이디어를 독식하는 타 공모전 체제와는 다릅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체험, 해외진출, 투자, 일자리매칭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어요. 핀테크를 사업화할 때 응당 거쳐야 할 부분을 플랫폼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으니 사업화 지원에 확실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겠죠. 반드시 사업화를 목표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은 수상을 통한 둘도 없는 성장 기회니까요.
핀테크 데모데이 참고 필수 핀테크 데모데이 수상 기업의 사업 개요를 살펴보면 추세를 알 수 있습니다.
투자비서, 투자 알고리즘 등의 핀테크와 인공지능의 융합 유형, 중고 거래, 마케팅 거래 등의 플랫폼 유형, 실비보험, 펫보험 등의 금융과 핀테크 결합 유형, 문서 이해와 가치 평가 기술을 사업에 적용한 유형
시장에서 간과하고 있거나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핀테크를 접목해 사업화를 이뤄내고 있음을 여러 사례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를 사업 아이디어 구현 시 참고해야 주최사와 주관사의 공감을 얻을 수 있고, 발표에서 매력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핀테크 기술을 직접 다루지 못하더라도 지원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어요. 해당 공모전은 아이디어로 사업 가능성을 확인하는 단계니까요. 그 이후의 단계는 상금과 지원을 통해 사업으로 완성해 나아가면 충분합니다.
주관사의 기대 역할 대상 2000만원 1팀, 우수상 1000만원 3팀, 장려상 5팀 200만원으로 노력을 보상받는 데 상금이 중요하기도 하죠. 창업 자금으로 더욱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테니 아이디어가 있다면 혹은 없다면 지금이라도 문제의식을 갖고 체계적으로 만들어 도전하는 게 현명한 결단입니다.
'돌파공모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 보호 본능이 해양을 향하도록 섬세히 표현하자 (0) 2024.06.26 한국수력원자력 기업이미지 공모전, 청정에너지와 자연 풍경으로 기업의 미래를 표현하자 (0) 2024.06.19 해양 수산 비즈니스 공공서비스 공모전, 아이디어로 해양에 활력을 불어넣다 (0) 2024.05.31 국토 교통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융합 감각을 익히며 데이터 역량을 키우자 (2) 2024.05.29 물류 분야 논문경진대회, 시스템 개선의 여지를 찾아 가치로 만들자 (0) 2024.05.28